*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 1934~)
프레드릭 제임슨은 미국의 탁월한 문화 이론가이자 비평가이다. 예일 대학에서 불문학을 전공했고, 1959년에 사르트르에 관한 논문으로 같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 대학,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 예일 대학 교수 등을 거쳐 1985년부터 듀크 대학교
당신의 민족을 당신 자신처럼 즐겨라! Enjoy your nation as yourself!
매혹의 대상으로서의 응시
-서유럽은 동유럽에서 자신의 잃어버린 기원들, 잃어버린 "민주주의적 창안"의 기원적 경험을 찾고 있다. 바로 그 지점으로부터 서유럽은 스스로를 호감 가는 이상화된 형태로 보며, 스스로를 사랑받을 만한 존
1. 미학 오디세이
이 책은 다소 독특한 방법으로 예술과 아름다움에 관해 서술하고 있다.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지는데 첫째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미학의 역사를 살펴보는것, 둘째는 예술사의 흐름을 짤막하게 훑어보는 것, 셋째는 독특한 작품세계를 가진 두명의 예술가를 소개하는 것이다. 총 2권
Ⅰ. 개요
허버트 리드가 말한 것처럼 예술은 전통지향적인 것과 외래지향적인 것이 있는데, 우리시의 전개 과정도 고전시가의 전통과 외래의 영향이 갈등과 조화를 이루며 종합되는 양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우리에게는 5세기 이전부터 시작된 유구한 시가의 전통이 있었다. 통일신라시대의 향
(3) 작품 해설
1) 형식적인 측면
- 대략 8연 42행으로 짜여진 이야기시
- 김기진은 이 시를 ‘단편서사시’로 규정, 이 단편서사시의 양식이 프로시의 대중화에 대한 활로를 타개할 수 있는 유효한 양식이라는 점을 강조한 바 있음 “나를 울린 것은 임화 군의 시 ‘우리 오빠와 화로’라는 것이다. (중
Ⅰ. 개요
제 49대 헌강왕 때에 신라는 서울을 비롯하여 시골에 이르기까지 즐비한 주택과 담장이 잇달아 있었고 초가집은 한 채도 없었다. 거리엔 항상 음악이 흐르고 있었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철기후는 순조롭기만 했다. 이렇게 나라 안이 두루 태평의 극을 누리자 왕은 어느 한때를 타서 신하
⑵ 인물 소개
톨스토이는 소설 속 등장인물을 통해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들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또한 각 인물들에게 공통적인 느낌의 성향을 부여하였는데 이는 크게 안나형 인물과 레빈형 인물로 나눌 수 있다. 지금부터 톨스토이의 이러한 관념이나 생각들이 어떻게 소설
(1) 영화 형식
표현물로서의 영화 형식에 대한 고찰은 한 사회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시 실천
적인 대안으로서의 문제와 그 방법적 소재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하다. 즉 다시
말해서 형식이 내용을 규제하는 문제, 예를 들면 pc통신에서 채팅으로 여자를
만난다고 할 때 거울보고 여드름 짤 이유
Ⅰ. 처용가(신라의 향가)의 배경설화
아내를 빼앗긴들 어떠하료 하던 처용이 노래는 유사 권 2 처용랑조에 실려 있다. 제 49대 헌강왕 때에 서울서 바다 어구까지 집들이 총총 들어선 가운데 초가가 한 채도 없으며 길에는 피리 소리, 노랫소리가 끊이지 않고 비바람도 철을 따라 순조로웠다. 어느 때
Ⅰ. 향가의 개요
1. 향가의 정의
․삼국 통일 이후 신라의 고유한 문화적 성격을 한반도 전역에 확대시키면서, 민족 문화으로서의 개성을 뚜렷이 형상화(形象化)시킨 귀중한 문학적 유산이다.
․이 양식은 신라 유리왕 때의 도솔가 도솔가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이 시기의 향가